본문 바로가기
천간론/기토론

기토(己土)

by 석헌선생 2024. 9. 14.
반응형

서론

십간(己土)은 자연계의 순환 과정을 상징하는 개념으로, 구름과 우뢰가 합쳐져 비가 되어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는 天干과 地支라는 동양 철학의 기본 개념들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天干은 하늘의 기운을, 地支는 땅의 기운을 상징하는 것으로, 이들의 조합을 통해 개인의 운명이나 특성 등을 나타냅니다. 본론에서는 통변의 핵심 요소인 기토(己土)의 특성, 그리고 기토와 다른 천간들의 조합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기토의 특성

기토(己土)는 하늘에서는 구름이 되어 비를 내리게 합니다.  자료에서는 "구름(雲)과 우뢰(雷)로서 甲己 합하여 비가 되어 땅을 옥토(沃土)로 만드는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토는 비를 내려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토는 여름철에 丙火(햇빛)와 함께 작물의 생육을 돕습니다. "己土는 丁火와 함께 酉에서 장생(長生)하고 午火의 록(祿)이 되니 巳午未 하월(夏月)에 작물을생육(生育)한다"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기토는 땅에 습기를 주고 丙火로 인해 따뜻해져 농작물이 잘 자랄 수 있게 됩니다.

기토는 甲木(밭의 나무, 과일나무)과는 잘 어울리지만, 乙木(들판, 꽃밭)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己土가 乙木 보는 것을 꺼리는 이유는 춘월(春月) 바람에 구름이 흩어지니 己土의 효용(效用)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즉, 봄바람에 구름이 흩어지면 비를 내릴 수 없어 기토의 역할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기토와 다른 천간의 조합 - 甲木과의 조합

기토(己土)와 甲木의 조합에서 甲木은 밭에 심은 나무나 과일나무를 의미합니다. 나무가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丙火인 햇빛이 꼭 필요합니다. "大地普照로 태양이 빛으로 정원을 빛나게 하니 만물을 生하는 정원조일(庭園照日)인 것이다." 이처럼 기토는 밭의 나무나 과일나무에 습기를 제공하고, 丙火는 열매 결실을 위한 따뜻한 햇빛을 공급합니다. 또한 "丙火 인수(印綬)로 경쟁 구도에서 뜻하지 않은 조력자의 도움으로 성공한다"라고 설명할수 있습니다. 이는 기토와 甲木의 조합이 도움을 받아 농사에 성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기토와 다른 천간의 조합 - 乙木과의 조합

기토(己土)는 하늘의 구름을 상징하기 때문에 비를 내려 대지를 비옥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乙木은 들판과 꽃밭을 상징하는데, 이는 사치와 화려함을 나타냅니다. 자료에 따르면 "己土가 乙木 보는 것을 꺼리는 이유는 춘월(春月) 바람에 구름이 흩어지니 己土의 효용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즉, 기토와 乙木는 봄바람에 의해 구름이 흩어져 버려 서로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화려한 들판과 꽃밭의 모습과 구름이 흩어지는 모습이 상징적으로 대비되기 때문입니다.

기토와 다른 천간의 조합 - 나머지 천간

기토(己土)는 丙火와 결합하면 태양의 따뜻한 빛으로 정원이 곱게 피어납니다. 丁火와 합쳐지면 여름에 농작물이 잘 자랍니다. 戊土는 기토와 어울려 밭둑과 제방 역할을 하여 범람을 막습니다. 庚金과는 돌밭과 바위에 흙이 있어 뭉개구름을 형성합니다 . 辛金과 합치면 자갈밭과 모래밭, 불안정하고 부유하나 게으른 성향을 나타냅니다 . 壬水와는 장마철 논밭과 웅덩이를 상징하며 , 癸水는 기토를 더욱 윤택하게 하는 이슬비로 작용합니다. 이렇듯 기토와 다른 천간의 조합은 자연 현상과 개인의 운명, 성격 등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를 지닙니다.

결론

기토(己土)는 구름과 우뢰가 합쳐져 비를 내리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서, 다른 천간들과 결합할 때 자연계와 인간 삶의 다양한 측면을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기토와 천간의 조합을 이해하는 것은 순환하는 자연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전통 동양 철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기토와 천간 간 상호작용의 의미를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