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격국론

재인불애격: 재물과 인성의 아름다운 공존 1

by 석헌선생 2024. 3. 7.

재인불애격: 재물과 인성의 아름다운 공존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주 명리학의 흥미진진한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오늘 탐험할 주제는 바로 **재인불애격(財印不碍格)**입니다! 

혹시 재인불애격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사주 명리학에서 재성(財星)은 돈, 재물, 현실적인 감각을 나타내고 , 인성(印星)은 학문, 지식, 어머니, 문서 등을 상징합니다.  마치 우리 삶의 두 가지 중요한 축과 같죠! 하나는 물질적인 풍요, 다른 하나는 정신적인 성장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재성과 인성은 서로 상극하는 관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 물과 불처럼요!  재성은 인성을 극하고, 인성은 재성을 억제하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라? 그럼 재인불애격은 어떻게 가능한 거죠?"  라는 질문이 떠오르시죠?

맞아요! 재인불애격은 특별한 조건에서만 나타나는 아주 흥미로운 격입니다. 자, 그럼 재인불애격이 어떻게 성립되는지, 어떤 특징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재인불애격, 특별한 조건 속에서 피어나는 꽃 
인성이 태왕(太旺)할 때:  인성은 좋은 거 아닌가요?  물론 인성은 학문과 지혜를 상징하는 좋은 기운이지만, 만약 인성이 너무 강하면 오히려 일간(日干)을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 비옥한 땅에 너무 많은 비가 내려 식물이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것과 같아요.  이때 재성이 적절히 존재하면 인성의 기운을 조절하고 균형을 맞춰줍니다.  마치 햇빛이 쨍쨍 내리쬐어 땅을 말려주는 것과 같죠! 

재성이 약할 때:  반대로 재성이 약하면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재성이 인성을 공격하기보다는 오히려 인성의 도움을 받아 더욱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마치 작은 묘목이 큰 나무 아래에서 햇빛을 받아 쑥쑥 자라는 것과 같죠. 

일간이 강할 때:  만약 일간 자체가 강하다면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재성과 인성을 모두 감당할 수 있습니다. 마치 넓은 들판에 햇빛과 비가 적절히 내려 곡식이 풍성하게 자라는 것과 같아요.  재성과 인성은 서로 균형을 이루며 일간을 도와 성공과 발전을 이끌어 냅니다. 

재인불애격을 가진 사람들,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재물과 명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능력!  재인불애격을 가진 사람들은 재성과 인성의 조화로운 작용 덕분에 물질적인 풍요와 정신적인 만족, 두 가지 모두를 추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치 훌륭한 사업가이면서 동시에 존경받는 학자처럼요! 

지혜롭고 현명하며 균형 감각까지 뛰어난 사람들!  인성의 영향으로 학문적 능력과 지혜가 뛰어나고, 재성의 영향으로 현실 감각과 실용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마치 지혜로운 올빼미가 밤에도 먹이를 잘 찾는 것처럼요! 

어머니의 사랑 듬뿍!  인성은 어머니를 상징하기 때문에 어머니의 덕을 보거나 어머니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따스한 햇살 아래 튼튼하게 자라는 나무처럼요! 

부동산, 문서, 교육 분야에서 성공 가능성 UP!  인성은 부동산, 문서, 교육 등을 상징하기 때문에 이러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마치 든든한 뿌리를 가진 나무가 높이 자라는 것처럼요!